현재 위치
  1. 질병·건강관리

질병·건강관리

강아지 각질, 원인을 알면 개선이 보여요.

퓨어프렌즈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강아지 각질, 원인을 알아야 개선이 보인다.

1. 건조에 의한 발생

강아지 피부 특성상 높은 체온(38~39.2)으로 인해 열에 의한 수분 증발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날씨가 건조하거나 체온이 상승할 경우, 피부 건조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몸의 특성과 환경의 영향을 받아 피부 건조증으로 이어져 각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계, 신장 질환, 열사병, 염증 등 체온이 일시적으로 급격히 상승하는 질환을 겪은 이후에도 각질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평소 생활 환경이 건조하지 않게 습도를 50~60%로 조절해주면 좋으며, 스스로 열을 조절할 수 있게 시원한 공간과 식수를 공급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 외 체내 열을 발생 시키는 식습관, 건조함을 유발하는 잘못된 보습관리 등은 다른 세부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2. 잘못된 세정에 의한 발생

강아지 피부는 우리처럼 많은 피지로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아닌, 털과 빠른 재생을 통한 피부 보호가 주가 됩니다. 이에 따라 세정력이 너무 과한 샴푸를 사용할 경우 피지가 아닌, 피부가 직접적으로 자극을 모두 받게 되고 이로 인해 건조증, 피부 세포 괴사, 재생 주기 이상 등으로 각질, 피부염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용(알칼리화, 세정력이 강한) 샴푸나 클렌징으로 절대 강아지 피부를 닦으시면 안됩니다.

>> 강아지에게 있어 샴푸는 보호자와 공생하기 위해 질병 전염을 막고 청결을 위해 필수로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세정 샴푸는 피부건조증에 이어 각질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평소 샴푸는 세정 작용이 너무 과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해 미생물이 번식할 수 없는 항균력,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약간의 세정 작용이면 됩니다. 약산성 또는 중성화 된 세정력이 약화된 항균 샴푸를 사용해 주시고, 샴푸 전 각질이 잘 탈각될 수 있게 2~3분간 온욕, 건조는 시원한 바람으로 해주시면 각질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미생물에 의한 발생

강아지 피부는 PH(산도가 낮음) 특성 및 열이 높은 피부로 인해 곰팡이와 균의 증식에 취약한 구조를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곰팡이와 같은 상주하는 균이 증식하면서 호르몬 분비, 피부 세포 이상으로 이어져 피부 재생 주기 변화로 미세 각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곰팡이와 유해 미생물은 특히, 커튼, 카펫, 침구류, 의류 등과 같은 섬유류에 많이 존재 하며, 접촉 또는 포자 분출로 강아지 피모에 상주하게 됩니다. 주기적인 강아지 피부 청결 관리와 생활 환경을 소독 해주시면 미생물에 의한 각질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잘못된 보습관리, 과도한 화학 제품 남용

보습을 위해 사용되는 잘못된 부스트 제품들로 오히려 피부가 건조해 져 각질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특성상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재형의 제품, 유해성분이 남용된 제품은 피부염, 습진 등의 피부 이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강아지 피부 상황에 맞는 알맞은 보습 관리가 필요합니다.

>> 평소 보습 관리는 과도한 화학 제품을 남용하는 것 보다 적절한 단백질 공급(식단), 깨끗한 식수, 쾌적한 생활 환경 조성으로 관리를 해주시고, 피부 문제가 있을 때만 집중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 제품을 구비하실 경우 실리콘 오일 류, 변성 알코올 류 등은 모공을 막거나 피부 표면이 오히려 건조해 질 수 있어 해당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피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며, 피부 겉을 맴도는 재형의 보습제는 강아지 피부PH, 피부 열과 반응해 유해 미생물 증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흡수가 잘 되는 타입의 보습제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소양증(가려움증)에 따른 피부 손상에 의한 발생

각종 요인으로 발생된 소양증에 의해 강도가 높은 발톱으로 피부를 긁으면서 피부에 발생된 크랙으로 건조증 및 세포 손상이 발생되어 각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잔여한 미세 각질 역시 가려움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어 이런 악순환을 반복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 평소 건조하지 않게 환경적, 관리적 개선을 해주시고 강아지가 강한 발톱으로 연약한 피부를 긁지 못하게 부드러운 모의 빗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스트레스도 낮추고 가려움증에 의한 각질 발생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스트레스 및 영양 문제

스트레스와 잘못된 영양 섭취 또한 호르몬 분비 이상 및 피부 열을 발생시켜 각질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평소 잘 분비 되지 않던 피지 분비량을 늘리게 되고 강아지 피부 특성과 합쳐져 피지를 좋아하는 말라세지아균 등의 증식으로 이어져 끈적끈적한 각질이 발생되는 것이 특징 입니다.

>> 스트레스는 강아지가 좋아하는 놀이와 산책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해소가 가능합니다. 음식의 경우 문제가 개선되는 기간 중에는 열을 높이는 닭, 약제 성분 등이 함유된 음식은 급여를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크롬, 엣지, 웨일 등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닫기
최근 본 상품